본문 바로가기

기타

중고차 개인거래 어떻게 하면 되나요?

 

‘중고차 구매는 좋지 않다’ 라고 선입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죠. 그건 바로 허위 매물과 잘못된 딜러를 만났을 때 이야기 입니다. 차를 구매하는 방법 중 가장 매력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지가 바로 중고차를 선택하는 방법일 것 입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방법 확인 여기서 확인하세요!



딜러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 직거래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계신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개인거래 방법에 대해서 함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딜러, 즉 상사를 통해서 거래를 하게 되면 이러한 부분을 고민 하지 않아도 되죠. 

개인거래보다는 조금 더 가격이 있을 수 있지만 중대한 하자가 없다면 상품화 과정 (광택, 외관 수리) 등을 통해서 새차에 준하는 컨디션을 만들어 놓고 판매를 하기에 각자의 장단점이 존재한다고 설명을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혹시 이거 아시나요? 중고차 개인거래를 하시는 분은 꼭 개인거래만 하게 되고 딜러를 통해서 구매하시는 분은 꼭 믿을 수 있는 상사와의 거래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새차만 구입하시는 분들은 새차만 고집을 하시죠.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새차를 사게 되면 새차라는 잠시 잠깐의 즐거움과 행복이 있지만 그것은 오래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런 비유가 어떨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새 스마트폰을 구매했을 때를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새 스마트폰을 구매했을 때 처음 일주일간은 정말 애지중지하고 아끼고 금이야 옥이야 다루게 됩니다. 하지만 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지나면 그냥 막쓰게 되죠. 사람의 심리가 그런 것 같습니다. 자동차도 대개는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높은 감가율을 고민했을 때 새차를 사는 것이 맞나? 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중고차는 신차 가격 보다는 일단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몇백이라도 말이죠. 고가의 차량일 수록 감가율일 매우 높죠.

특히 1억원대의 차량들은 2년 정도만 지나도 거의 출고가격에 약 30프로 정도는 빠지게 됩니다. 그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중고차를 사는 것이 금전적으로는 훨씬 이득 입니다. 그래서 잘 만 고른다는 전제를 깔게 되죠.

중고차 개인거래는 차량을 잘 모르는 분이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차량에 대한 관심이 있고 사고유무 수리 유무 정도는 확인하고 체크할 수 있는 분이라면 매력적이죠. 딜러에게 사는 것 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대개 지인을 통한 내가 옆에서 오래 보아온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죠. 이 경우라면 내가 그 차량에 대한 히스토리는 전반적으로 꿰차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중고차 개인거래를 어떤절차에 의해서 진행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개는 할부사를 끼지 않고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합니다. 크게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까요.

만약 할부거래를 진행해야 한다면 할부사를 통해서 우선 먼저 상담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한도 문제 때문에…)

<필요서류>
1. 자동차 양도증명서
2. 이전등록 신청서
3. 보험증권 (선택사항)
4. 매도용 인감증명서 (매수인의 인적사항이 기입되어야 함)
5. 신분증 & 도장

이렇게 4가지 서류는 반드시 필요하고 보험증권의 경우 전산으로 또는 스마트 앱을 통해서 바로바로 즉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물 서류는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볼 수 있어요.

추가) 필요서류는 ‘자동차 대국민 포털’에서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받고 출력할 수 있음

 

 

위의 사전 서류를 준비하여 이전 절차를 진행하게 되고 차량 거래 가액은 7% + 알파 (취득세 + 등록비 + 지역공채매입 + 수입인지 등)을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체납 및 과태료가 있다면 매도인에게 납부를 하라고 해야 하겠죠?

거래장소는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행정적인 절차를 밟을 수가 있으니까요. 주의해야 할 점 매수인 명의로 사전에 보험가입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 등록증만 미리 받아두면 보험가입이 가능 합니다. (다이렉트 보험을 권장함) 보험가입이 거절 되거나 제한되는 사유가 개인에 따라 발생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미리 상담 또느 조회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1. 필요서류 준비
2.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만나 차량 결함 이상유무 체크 
- 사전에 미리 사진 또는 동영상을 받아두고 체크하면 빠르게 진행가능
3. 차량 대금을 입금 받고 이전 절차 진행을 하면 됨 
- 중간에 잘 모르겠다면 직원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안내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