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TIP

(정보) 민원24시 주민등록등본 무료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상당히 유용한 정보인데 아직도 많은 분들께서 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증명서들을 발급받기 위해서 주민센터를 방문을 하는 경우가 계시는데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무료로 발급방법입니다. 여러 이유로 주민등록등본을 요구 또는 요청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럴 때 마다 매번 방문하기 참 귀찮을때도 있고 시간 내기가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활용하시면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현재는 정부24시로 사이트 이름이 변경되었는데, 아직도 민원 24시로 기억하는 분들이 많아서 민원 24시로 제목을 정하였습니다. (민원24시에서 정부24시로 17년 7월에 통합 되었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래요~)

우선 준비물로는 컴퓨터와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발급을 위해서는 프린터도 준비되어야겠죠?

자, 다음으로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민원24시 또는 정부24시'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위의 사진처럼 화면이 나오면, '정부24시'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사진상에 빨간색 동그라미처럼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를 사전에 등록을 하셔야 하고요.

공인인증서는 주거래 은행 또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하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하실때는 아래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고 클릭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에 따라 필요한 용도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되겠네요.

저는 통상적으로 미포함을 선택하고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개인정보는 최대한 노출을 자제하는 편입니다.

모든 선택이 종료되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잠시만 기다려달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옵니다.

민원접수번호와 함께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타나면 문서출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문서출력이 완료됨과 동시에 발급이 완료됩니다.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방문해서 발급해도 수수료는 몇백원 안하지만 귀찮을 땐 그것조차도 참 귀찮죠.

프린터는 간혹가다 발급이 안되는 프린터가 있으니 사전에 미리 확인하셔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