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기타 (정보)

(의견) 서리풀터널 개통과 사당역 복합 환승센터 호재는?


"서리풀터널 개통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안녕하세요? 부동산 정보 전문 블로거 골드만78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 해 볼 주제는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과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을 잇는 '서리풀 터널 개통'과 역대급 매머드급 규모의 개발호재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사당역 복합환승센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인근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을 겁니다. 문재인 정부 이 후,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 아파트 가격이 두배이상 가격이 상승 했습니다. 그래봐야 아직 바로 옆 동네(?)인 서초구 방배동 보다는 한참 못 미치는 가격 입니다.

동작구 사당동 주민들은 서초구 방배동 바로 옆 동네이고 생활권은 서초 강남 생활권인데 부동산 저평가 지역이라고 많이들 생각하셨을 겁니다.


동작구 사당동 아파트 시세를 잘 살펴보면, 문재인 정부 집권 이후 부동산 규제에도 비웃듯이 84제곱미터의 경우에도 무려 6억원이상 가까이 시세가 형성이 되었는데요. 그 이면에는 서리풀터널 개통과 더불어 사당역 복합환승센터의 매머드급 개발 호재가 한 몫 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이미 그렇게들 평가를 내리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부동산 시장 측면에서 바라볼때 이 복합환승센터의 개발은 정말 유의미한 호재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시장 측면에서 바라봤을때의 이야기는 이야기더라도, 이수역과 사당역 이 쪽 지역은 한마디로 교통지옥이라 할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입니다.  단순히, 개발을 한다고 하면 잘모르시고 지금도 복잡해 죽겠는데... 라고 말씀하시며 노여워 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사당 복합환승센터는 현재 답답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개선하기 위함의 목적인 사업임을 분명히 아셔야 한다는거 그리고 개통시점에 다다르면 높은 부동산 시세차익도 가져갈 수 있다라는 점을 분명히 아셔야 할 것입니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당초 사업계획대로 그대로 갈 것인지? 아니면 변경사항이 있을 것인지는 추후 내용들을 더 살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의 요지는 2009년 부터 지지부진 했던 민간개발을 10년 뒤인 현재 공공개발로 전환해 복잡한 교통환경의 개선 그리고 약 1200만호의 주택공급과 상업 및 업무시설을 공급하여 일대의 낙후된 도심을 현대화 하겠다라는 의지 입니다.

또한 투기성 자본 유입방지를 위해서 비공개로 사업이 진행이 되고 있는 점을 잘 주목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 다음 '서리풀터널 개통'과 관련해서는 2019년 여름 이미 개통이 된 신규터널로 서리풀 공원을 관통하는 터널입니다. 서초구와 동작구를 잇는 삥 돌아서 가던 동작구 서초구를 한방에 터널로 갈 수 있으며 자가 이용 시 최소 출퇴근시간 상당수준 단축이 되어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티맵 기준 원래 15분에서 20분 소요 예정이었던 곳이 2분후 도착예정으로 나오니 정말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여줄 수 있는 시간 단축으로 부동가격 상승 및 교통 편리가 너무 좋아진 동작구 사당동 일대의 아파트 가격을 잘 주목해 보시라 추천 드립니다.

서리풀터널 개통 직후, 사당역 복합 환승 센터 공공사업 전환 발표 이후, 인근 아파트 시세를 참고하시라고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방배롯데캐슬

(2013년 11월 미분양)

2018년 중순 25평 13억

-> 2019년 현재 16억

2018년 중순 35평 16억

-> 2019년 현재 20억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네이버 / 다음 / 구글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