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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기타 (정보)

(분석) 강원도 속초의 숙원사업 '동서고속화철도' 진행상황은?

동서고속화철도 구간도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문 블로거 골드만78 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강원도의 숙원사업이자 속초시의 숙원사업인 '동서고속화철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2017년 동서고속도로의 개통 전 후로 강원도 양양과 속초시 부동산 가격이 상당수준 올랐습니다. 이는 우리가 부동산 시장을 흔히 이야기할 때 교통 개발호재에 따른 프.리.미.엄 이라고들 이야기 하곤 합니다.

동서고속도로 인제 내린천 휴게소 전경

동서고속도로
요약 : 수도권(서울)과 강원 동해안(강원도 양양)을 연결하는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

총 150.2km 길이의 서울∼양양고속도로로 2017년 6월 30일 개통됐다. 2004년 3월 춘천∼동홍천 구간이 착공됐으며, 2009년 민자로 서울∼춘천(61.4km)이 선개통한 데 이어 2017년 6월 동홍천∼양양 구간(71.7km)이 개통되면서 150.2km의 모든 구간이 개통됐다.

동서고속도로는 민간과 정부가 함께 투자해 건설된 고속도로로, ▷서울∼춘천분기점 구간은 민자 ▷춘천 분기점∼양양 분기점 구간과 양양 분기점∼양양 나들목 구간은 국고로 건설됐다.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에서 양양까지 이동거리는 25.2km(175.4km → 150.2km) 줄었고, 주행시간 역시 40분(2시간 10분 → 1시간 30분) 단축됐다. 

한편, 2017년 6월 30일 개통된 동홍천∼양양 구간의 경우 국내 최장 도로 터널인 인제 터널(11km)을 포함해 35개의 터널(8.6km)과 58개의 교량(43.5km)이 설치됐다. 또한 인제 지역의 내린천휴게소는 지형적 특성을 살려 국내 최초로 도로 위에 휴게소가 건설됐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서고속도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영동고속도로 항공뷰

실제로 강릉의 부동산 가격이 가장 많이 올랐을 때가 영동고속도로의 착공 시 그 이후는 영동고속도로 개통 전 후로 부동산 가격이 많이 들썩였었습니다. 실제 교통 개발 호재 만큼 부동산 시장 가격이 들썩이는 호재도 사실상 없습니다. 부동산 시장 가치 중에 가장 높은가치로 여겨지는 개발호재,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부동산 시장 가격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영동고속도로
요약 : 우리나라 최초의 동서를 횡단할 수 있게 만든 고속도로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창동(서창분기점)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송암리(강릉분기점)에 이르는 고속국도로서 길이 234.39㎞, 너비 23.4m의 왕복4∼8차선이다. 국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고속도로로 물자수송과 관광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길이 234.39㎞, 너비 23.4m, 왕복4∼8차선이다. 왕복4차선은 187.5㎞, 왕복6차선은 41.39㎞, 왕복8차선은 5.5㎞이다. 인천광역시 3.76㎞, 경기도 100.31㎞, 강원도 130.32㎞이다. 국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고속도로로 물자수송과 

관광 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1971년 8월 31일 노선 이름이 지정되었고, 2002년 5월 1일 변경된 새로운 고속도로 노선번호 체계에 따라 고속국도 제4호에서 제50호로 바뀌면서 경기도 용인시 기흥면(신갈분기점)에서 강원도 강릉시 홍제동(201㎞)까지의 원래 구간(195.8㎞)에 신갈-안산간고속도로 구간과 서해안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인 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창분기점∼안산분기점 구간이 흡수되었다.


신갈-새말 간 104㎞ 구간은 1971년 3월에 기공하여 같은해 12월 21일에 준공되었으며, 새말-강릉 간 97㎞ 구간은 1974년 3월 기공하여 1975년 10월 14일에 준공되었다.


기존 왕복2차선에서 왕복4차선으로의 확장공사는 신갈∼원주 구간의 경우 1994년 12월에 완공되었고, 원주∼새말 구간은 1997년에 완공되었다. 신갈∼강릉 간 확장공사 중 마지막 구간인 횡계∼강릉 간 21.9㎞ 구간이 2001년 11월 개통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동고속도로 [嶺東高速道路] (두산백과)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동서를 횡단하는 기차를 운행하는 '동서고속철도'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 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직전까지 여러가지 부침을 겪고 있었던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었지만 현재 국토교통부 발표 자료에 의하면, 춘천~속초 구간 동서고속화철도는 총 사업비 2조 4000억원으로 몸집을 불려 8~9개 공구로 분할, 일부턴키 (설계 및 시공 일괄 입찰 방식)로 발주가능성이 높다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기재부와 이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초 총사업비 협의를 마무리 하는 대로 기본계획을 고시 및 대형 공사 입찰방법심의를 곧바로 진행한다는 방침이어서 후속 설계 및 공사발주도 빠르게 진행 될 것으로 보는 업계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본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다면 여러방면에서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와 그 동안 대한민국 국토에서 관광지 말고는 소외 받아왔었던 강원도가 더욱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판단이 되며 서울 용산에서 강원도 속초까지 무려 70분 (1시간 10분)내 도착으로 동서고속도로에 이은 엄청난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현재 사업과 관련하여 예산협의만 남겨둔 가운데 모든 사업이 순항을 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기획재정부와 사업주체와 사업비 협의만 잘 정리가 되면 강원도의 발전의 한 획을 긋는 사업이 될 것이라생각합니다.

동서고속화철도의 개통예정시기는 2026년 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건설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