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기타 (정보)

(용어정리) 전용면적, 전용률, 용적률, 건폐율의 의미는?

전용면적

전용률

용적률

건폐율


 "일반인들도, 쉽고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부동산 분야 전문 블로거 골드만78 입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의 주제는 부동산에서 흔히 쓰이는 전문용어이기 때문에 두루두루 알고 계신다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 같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가장 많이 쓰이는 4가지의 개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 한번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1.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이라 함은, 공동주택에서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전용부분으로, 거실 주방 화장실 침실 등으로 구분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쉽게 세대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이라고 이해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통상적으로 주거전용면적을 '주거'를 생략하고 전용면적이라 칭합니다.

보통 전용면적을 이야기 할때 공용면적, 공급면적(=분양면적), 계약면적이라는 용어로 복잡하게 표현이 되어 있어서 더더욱 더 보시는 방법이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나뉩니다.

주거공용면적 : 엘리베이터, 복도, 계단 공간을 통상적으로 일컫습니다.

기타공용면적 : 단지 내 주차장, 관리사무소, 시니어 클럽 등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들의 면적을 일컫습니다.

서비스면적 : 공동주택에서 발코니를 확장하여 생기는 면적을 말합니다.

여기서에서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을 공급면적이라 하고, 공급면적(=분양면적)과 기타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을 계약면적이라고 합니다.

"2. 전용률이란? 

전용률이라 함은, 공급면적(=분양면적)과 전용면적의 차이를 백분률로 계산한 수치입니다.

 전용면적 / 공급면적(=분양면적) * 100 = 전용률 

"3. 용적률이란? (높이 개념) 

용적률이라 함은, 전체 대지면적에서 건물 각층의 면적을 합한 연면적이 차지하는 비율. 연면적은 지하면적을 제외한 지상면적의 합계입니다. 예를 들어 1000평의 땅에 지하 1~10층 300평, 지상 1~40층 50평 등의 건물이 있다면 용적률은 지하면적(3000평)을 제외한 지상면적(2000평)에서 대지면적을 나눈 뒤 100을 곱한 200%가 됩니다. 용적률을 규정한 목적은 건물을 높게 지어 대지 내에 보다 많은 공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입니다. 한마디로 용적률이 올라갈수록 건축밀도가 높아지는 것 입니다.

 지상 연면적 / 대지면적 *100 = 용적률 

*연면적 : 지상 바닥 면적의 합계

"4.건폐율이란? (넓이 개념) 

건폐율이라 함은, 100평의 토지가 있다라고 가정 했을 때 건축을 할 수 있는 땅의 면적을 이야기 합니다. (더욱 쉽게 풀어 설명을 하면, 건축할 수 있는 바닥 면적을 말합니다.)


각 위의 4가지 개념은 부동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이며 전용률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주거공용면적 기타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등의 개념을 설명하였는데 알고 계시면 아파트 계약시 또는 주택계약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또한 건폐율 용적률은 토지의 용도에 따라 각각의 법적 기준과 근거가 존재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희망합니다.

 

출처 - 네이버, 다음,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