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기타 (정보)

주택시장의 패러다임의 전환 (아파트에서 단독주택으로 바뀌는 이유?)


 주택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왜 주거환경이 변화할까? 

 아파트에서 단독주택으로 

 변화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문블로거 골드만78 입니다. 오늘 새벽에는 기분 좋은 소식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축구팬이라면 다들 챔피언스리그 소식을 뉴스를 통해서나 아니시면 직접 접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간 상당히 부진했던 토트넘 훗스퍼 (손흥민 선수 소속팀)이 안정적으로 챔스 16강에 진출했다는 소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유럽축구를 상당히 좋아하는 팬으로서 참 기분 좋은 소식입니다. 무리뉴 감독 부임이후 두번째 경기까지는 어려움은 있지만 순항하고 있어 보기 좋습니다!

오늘 이야기 해 보고자 하는 주제는 주택시장에 대한 변화 주거환경에 대한 개념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소 주관적 시각이 많이 개입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셔서 포스팅 확인하시면 도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01. 주거환경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 아니 현재까지도 우리나라 대다수의 주거환경은 공동주택 (아파트)의 주거 형태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는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첫번째 이유는 좁은 국토 때문입니다. 미국이나 중국 호주 여러 국가들은 대도시를 제외하면 그닥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 보단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사례가 더 많은데요.

그 이유는 어떤 주거환경에서도 장점만 있지는 않으나 최근 주거 트렌트에는 점점 더 단독주택이 부합하는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음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02. 아파트에서 단독주택으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아직까지도 많은 대다수의 주택 투기수요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으며 회사들이 몰려 있는 곳으로 투기 수요가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 수요자들은 혼잡하고 정신없는 도심보다는 도심과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의 전원생활을 즐기며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주거환경의 변화를 꿰하고 있음을 그러한 시도들이 점점 가속화 되어 가고 있음을 시장의 변화를 통해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더 이상 아파트 보다는 단독주택 주거환경을 선호하게 되는 것일까요?

 03. 단독주택 선호도가 급증하는 이유는?! 

공동주택에 거주하다보면 불필요한 소음과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에 제한을 받는 요소들이 단독주택보다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공사에서는 최저 단가로 날림시공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아파트에서 주거만족도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음을 우리는 언론을 통해 여러 아파트들의 입주민 카페를 통해 의견수렴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삶을 중시 여기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가격 주택가격이면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시킬 수 있는 단독주택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04. 단독주택 주거지역으로 선호받고 있는 지역은?! 

요즘에는 서울과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는 곳이 단독주택 주거지역으로 선호받는데요. 뭐 당연한 이유일 겁니다. 도심과 멀리 떨어지게 되면 불편한 인프라 때문이겠죠.

대표적으로 신도시 택지개발지구내에 블록형 단독주택지나 상가주택 등 다양하게 선호하지만 지역으로는 서울보다는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남양주나 하남 미사 동경기권으로 가평과 양평 등이 가장 선호 받는 지역이라 할 수 있겠으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와 수원 호매실지구 동탄신도시 등이 단독주택 주거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05. 선호되는 단독주택 시공 공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 

단독주택을 시공할 때 가장 우려스러운 것이 개별세대를 각각 시공하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마이너스적인 요소 부분들에 대한 걱정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시공사 선택이 정말 중요한데요. 시공 후 사후관리가 철저하게 될 수 있는 시공사를 선택하시는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최근 단독주택 시공공법으로 선호되고 있는 것이 제 블로그에도 소개되어 있는 패널라이징 공법, 스틸하우스 공법, 그리고 목조주택 공법 등 다양하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단가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지만 고층 건물이 아니라면 굳이 철골 콘트리트조건물을 선호할 필요는 없다라고 생각 합니다.

단독주택 시장이 활발한 선진국가에서는 대부분 목조주택을 선호합니다. (건축단가, 안전성등에서 우수.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듯한 장점을 가짐)

 06. 결론 

제목처럼 주택시장의 주거환경 패러다임이 빠르게 가속화하면서 주목받는 시장이 단독주택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독주택 생활을 하면서도 공동주택의 장점을 접목시킨 단지들이 앞으로는 공동주택보다 높은 시세차익과 높은 주거만족도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그 시장을 더욱 더 커져나갈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